아웃도어ㅣOUTDOOR

1박2일 영남알프스 태극종주 백패킹 (1일차) : 석골사 ~ 억산 ~ 삼지봉 ~ 범봉 ~ 운문산 ~ 가지산 ~ 중봉 ~ 입석봉 ~ 격산(떡봉) ~ 능동산 ~ 능동2봉 ~ 천황산

‘20. 5. 23. ~ 24.

1일차 : 석골사 ~ 억산 ~ 삼지봉 ~ 범봉 ~ 운문산 ~ 가지산 ~ 중봉 ~ 입석봉 ~ 격산 ~ 능동산 ~ 능동2봉 ~ 천황산 (26km, 16시간)

2일차 : 천황산 ~ 재약산 ~ 죽전마을 ~ 시살등 ~ 함박등 ~ 죽바우등 ~ 채이등 ~ 영축산 ~ 신불재 ~ 신불산 ~ 간월재 ~ 간월산 ~ 배내봉 ~ 배내고개 (27km, 13시간)

1박2일 영남알프스 태극종주 백패킹 (2일차) : 천황산 ~ 재약산 ~ 죽전마을 ~ 시살등 ~ 함박등 ~ 죽��

‘20. 5. 23. ~ 24. 1일차 : 석골사 ~ 억산 ~ 삼지봉 ~ 범봉 ~ 운문산 ~ 가지산 ~ 중봉 ~ 입석봉 ~ 격산 ~ 능동산 ~ 능동2봉 ~ 천황산 (26km, 16시간) 1박2일 영남알프스 태극종주 백패킹 (1일차) : 석골사 ~..

haechuri.tistory.com

울산에 사는 덕택에 백패킹 시작 이후 <영남알프스>는 무수하게 많이 왔었고, 1박 2일 <영남알프스 반종주>(배내고개 ~ 배내봉 ~ 간월산 ~ 간월재 ~ 신불산 ~ 신불재 ~ 영축산 ~ 채이등 ~ 죽바우등 ~ 함박등 ~ 시살등 - 죽전마을), 1박 2일 <영남알프스 환종주>(능동산 ~ 천황산 ~ 재약산 ~ 죽전마을 ~ 시살등 ~ 죽바우등 ~ 함박등 ~ 죽바우등 ~ 채이등 ~ 영축산 ~ 신불재 ~ 신불산 ~ 간월재 ~ 간월산 ~ 배내봉 ~ 배내고개)에 이어 꼭 하고싶었던 <영남알프스 태극종주(53km)>를 하게 되었다.

<영남알프스 태극종주>는 영남알프스 환종주 코스와 억산과 운문산 가지산을 포함하는 53km 코스로, 석골사 ~ 억산 ~ 삼지봉 ~ 범봉 ~ 운문산 ~ 가지산 ~ 중봉 ~ 입석봉 ~ 격산 ~ 능동산 ~ 능동2봉 ~ 천황산 ~ 재약산 ~ 죽전마을 ~ 시살등 ~ 함박등 ~ 죽바우등 ~ 채이등 ~ 영축산 ~ 신불재 ~ 신불산 ~ 간월재 ~ 간월산 ~ 배내봉 ~ 배내고개를 지난다.

2시 30분에 일어나 4시 30분 <석골사>에 도착하여 산행을 시작하였다. 아직 동이 트기 전 <석골사 주차장>은 한적했고 2시간 밖에 자지 못해 몽롱한 정신을 핫식스와 캔커피로 바로 잡았다. 첫번째로 올라야 할 산은 <억산>, 한번도 가보지 못한 곳인데다 어둑하여 길도 잘 보이지 않았다. 역시나 시작 30분만에 길을 잃고 내가 가는 발걸음이 곧 길이라는 마음으로 트랭글 지도를 펼쳐보며 등로를 찾으러 애썼다. 결국 헤맨지 30여 분 만에 등로를 찾았지만 벌써 온 몸이 땀으로 젖었다.

<석골사>에서 <억산>과 <범봉>의 분기점인 <팔풍재>까지는  2.4km, 억산까지는 3.3km로, 석골사 초입부터 2시간이 걸렸다. 생각보다 억산을 오르는데 많은 시간을 보냈다. 이미 날은 밝았고, 억산 정상에서 멀지 않은 곳 산등성이 사이로 운해가 보였다. 몇년간 백패킹을 하면서 <운해>를 보는 건 정말 힘들었었는데, 요즘따라 날씨운이 좋다. 지난 주 지리산 운해에 이어 영남알프스 운해라니.. 정말 행복하다.

하늘과 땅 사이 수많은 명산 중의 명산이라는 뜻 "억만지곤"에서 유래되었다는 <억산>에 드디어 도착했다. 벌써 날은 밝았고 오는길에 <운해>까지 만난 걸 보면 이번 영남알프스 태극종주는 시작부터 너무 좋다. 뾰족뾰족 <기암괴석>으로 이루어진 산 정상은 문득 <왕좌의 게임>에 나오는 <권력의 의자>를 떠오르게 한다. 그 위세가 남다르다.

정상 동쪽에는 약 130m 높이의 <깨진바위>가 있다는데 이 바위에는 천년 동안 용이 되기위해 수양하던 이무기가 999년 되던 해 대비사 주지스님에게 정체가 발각되어 용이 못되고 밀양 쪽으로 도망가면서 억산 산봉우리를 내리쳐 봉우리가 두개로 갈라졌다는 전설이 내려온다. 정상에서 바라보는 산등성이와 그 사이를 유유자적 흐르는 운해가 멋스럽다. 이런 풍경을 볼 수 있다면 산을 몇시간이고 오르내릴 명분이 충분하다.

억산의 아름다운 정취를 느꼈다면 다음은 <삼지봉>으로 향할 차례다. 억산을 내려오는 길은 또 한폭의 그림같다. <억산>은 꼭 다시 오고 싶은 곳이다. 산의 위엄과 풍채가 남다르다.

<삼지봉>은 억산에서 <운문산>으로 가는 길목 <범봉> 전에 위치하고 있다.

저 멀리 <운문산>이 보인다. 운문산을 처음 만난 건 2년 전 가을 무렵. 인친님이 올린 가을 단풍 사진 한장에 마음을 뺏겨 무작정 운문산을 찾았는데, 중간에 길을 잃어 얼마나 알바를 했던지.. 결국 운문산 정상 전 삼거리 돌무지 뒤에서 비박을 하고 다음날 아침 정상에서 일출을 맞이했다. 그 때 새벽을 지나던 후레쉬 불빛에 얼마나 간이 서늘했는지.. 지나가던 분들이 텐트를 비추며 한잔 하고 주무시는 아저씨가 있을 거라며 소곤 거리며 지나가는데, 백패킹 시작한지 얼마 안된 그때 얼마나 무서웠는지.. 아직도 기억에 남는다.

운문산

<억산>을 지나 30분 정도 흘렀을까, 두번째 봉우리 <삼지봉>에 도착했다. 삼지봉은 운문산을 가는 길목, 범봉과 딱밭재 가기 전 위치한 나들길로 소소하게 정상석 인증재미를 붙일 수 있는 위치에 있다. 이상하게도 이렇게 정상석을 만나면 그동안 소비된 에너지가 리셋되는 기분!! 빈번하게 만나는 정상석도 영남알프스 태극종주의 즐거움이다.

<삼지봉>에서 <운문산>까지는 2.5km, 가는 길엔 <범봉>과 <딱밭재>를 지난다. 오동통한 물범을 닮은 <범봉> 정상석은 참 귀엽다. 이름 따라 정상석 돌을 선정했는지 몰라도 <바래봉> 정상석만큼 귀염포스를 뽐낸다.

<범봉>을 지나 <운문산>으로 넘어가는 길목의 <딱밭재>를 지난다. 여기부터는 등산객들이 조금씩 보이기 시작한다. <운문산>까지는 1.8km로 그 길이 참 걷기 좋다. 운문산에서 내려오는 선생님들이 어디에서 출발했는지 묻는다. 석골사에서 출발했다고 하니 좋은 길로 온다고 하신다. 알고보니 석골사에서 운문산으로 바로 올라오는 길이 있었다. 억산을 들렸다 왔다고 말할 걸 그랬다. 억산초입에서 꽤 시간을 지체했었는데...

딱밭재

운문사 방향으로 걷다 문득 뒤를 돌아본다. 푸릇함으로 가득한 길을 굽이굽이 올라왔었나보다. 너무 아름답다.

석골사에서 <운문산>으로 가는 길은 <암릉길>이 존재한다. 신불산 칼바위 능선처럼 험로와 평탄로로 구분되어 있는데, 험로를 선택해서 가본다.

첫번째로 나타난 <암릉>은 그냥 바위다. 험로가 아니다. 살짝 올라서니 이게 험로인가 싶을만큼 실망감을 감출 수 없다.

그러나 바위에 올라서면 조망이 엄청나다. 굽이쳐 흐르는 산등성이와 그 아래 위치한 소박한 마을들, 굽이쳐 흐르는 구름까지.. 황홀한 자태를 뽑낸다. 이런 곳을 그냥 지나칠 수 없다. 사진을 꼭 찍어야 한다.

두번째 <암릉>은 엄청나다. 바위 위로 올라가기 위한 쇠줄이 하나 걸려있는데, 보기보다 무섭다. 밧줄이 아닌 쇠줄이라 장갑없이 맨손으로 오르면 미끄러질 듯 아슬아슬하다. 박배낭을 맨 터라 조금 더 긴장감이 배가 된다. 바위에 올라서게 되면 또 한번의 장관을 만나게 되는데, 이번에는 바위 위에 서있기가 무섭다. 얼른 사진 한장을 찍은 후 후덜거리는 다리를 진정시킨 후 내려온다.

계속 험로라 일컫는 <암릉길>을 전진하면 잘 정비된 계단을 만나고 그 끝에 운문산 정상으로 가는 길목, 나의 <돌무지 삼거리>를 만나게 된다.

나의 추억이 담긴 운문산 정상 100m 전, 운문산 등로를 헤매다 결국 해가 져 여기서 하룻밤을 보냈었던 곳... 백패킹을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아 혼자서 이리저리 해보느라 집도 잘 짓지 못해 흐느적 거리는 1인용 피엘라벤 아비스코 라이트에서 잠을 잘 못이루며 지나가는 후레쉬 불빛에 후덜거렸던 기억이 난다. 누구나 처음이란게 있는 만큼 그 때의 내가 참 귀엽고 용감하다.

백패킹 초보시절 이 곳에서 밤을 지새웠었다

정상 부근 등로에는 아직 지지 않은 산철쭉이 무성하다. 특히 이 연분홍 철쭉을 나는 사랑한다. 진달래와 다르게 철쭉은 꽃잎에 검은 점이 있다. 그리고 진달래가 질 무렵 철쭉이 피기 시작하며 <연달래>라 불리기도 한단다.

연달래가 정상부근임을 알리는 미소를 띄우면 운문산 정상에 도착한다. <영남알프스 1,000고지 9봉> 중 첫번째 정상석이다. 물론 작년 영남알프스 9봉을 인증하여 메달을 받았다. 그치만 이번엔 9개 정상석이 그려진 뺏지가 탐이 나 다시 재인증하게 되었다. 이번 태극종주가 끝나면 7개를 한번에 인증할 수 있다.

오늘 날씨가 어마무시 퍼펙트하다. 시야도 엄청나고, 그 색감도 뛰어나다. 이런 날 태극종주를 하게 된 건 정말 행운이다.

미리 얼려 온 환타를 꺼내 마신다. 등산하면서 마시는 탄산 특히 얼음끼가 살짝 있는 슬러시 탄산의 맛은 천상이다. 1만원을 주고 사먹을 수 있다며 기꺼이 헌납할 수 있다.

<운문산>에서 가야할 <가지산>까지는 꽤 거리가 먼 5.5km이다. 운문산에서 가지산 가는 길은 생각보다 지루하다. 마지막 300m 가량을 제외하면 조망도 그닥 좋지 못하다. 그치만 익숙한 <석남터널 ~ 중봉 ~ 가지산> 등로보다 걷기 좋은 순로이며 마지막 헬기장을 지나 정상으로 가는 길이 사랑스럽다. <운문산 ~ 가지산>을 연계해 산행한다면 운문산, 가지산을 따로 가는 것보다 더 걷기좋고 볼 것도 많을 듯 하다.

높이가 수정된 예전 정상석

앞으로 가야할 <가지산>이 보인다. 뾰족히 솟아있는 <가지산 정상>이 나를 부른다. 그리고 정상 옆 <가지산장>에서 오늘의 점심을 해결하리라..  막걸리 한잔과 두부김치, 그리고 산장라면까지.. 생각만해도 행복하다.

가지산

운문산을 내려가다보면 운문산 정상에서 만났던 풍경을 그대로 보고 갈 수 있다. 나무 계단으로 정비된 등로 또한 순탄하다.

많은 분들이 이곳 상양마을에서 운문산으로 올라오시더라. 운문산은 <운문사>로만 올라가는 줄 알았는데, <석골사>에서, <상양마을>에서 올라갈 수 있다는 걸 오늘 알게 되었다. 내려오는 길 블랙야크 100대 명산 97좌를 하셨다는 선생님을 만났는데, 10년간 100대명산을 하시다가 이번에 끝내시고자 마음을 먹으셨다며 곧 100좌를 달성하실 예정이란다. 1일 3산 하시고 그러셨다는데 열정이 대단하시다. <상양마을>로 내려가시는 선생님과 작별인사를 나누고 이제 <가지산>으로 향한다.

올라가는 길에 시원한 바람이 나오는 동굴을 만났다. 더위를 식힐 겸 근처로 다가가는데 호랑이라도 나올까 무서워 주춤한다.  하도 주변에서 멧돼지, 반달곰, 호랑이 이야기를 많이 해서 혹시나 만날까봐 지레 겁을 먹고 도망칠 준비를 한다. 한번쯤은 보고 싶지만 오늘은 아니였으면 한다.

1,000m 쯤 올라오면 역시 엄청난 조망을 마주한다. 저 골짜기 끄트머리에 누가 살고 있을까. 이렇게 엄청난 산들로 둘러싸인 마을에 사는 기분은 어떨까. 궁금해지고 부러워지는 날이다.

가지산을 향해 걷다보면 <백운산>으로 넘어갈 수 있는 경로도 만난다. 백운산은 가보지 못했는데, 조만간 여유로울때 한번 다녀와야 겠다.

높이 세워진 입석을 넘어 걷다보면 어느덧 가지산 정상이 성큼 눈앞에 다가온다. 엄마의 가슴마냥 둥그런 따뜻함이 느껴질 듯 하면서도 딱딱함이 묻어나는 정상이다.

가지산 정상

가지산 정상이 얼마남지 않았다는 설렘과 허기진 배를 채울 가지산장이 나를 부른다는 생각에 그 동안 걸어왔던 10여km의 힘듦이 새털구름 가득한 하늘로 날아간다.

저 멀리 바람에 날리우는 태극기의 위상과 정상을 만끽하는 사람들의 환호성이 들리는 듯 하다. <가지산>은 영남알프스 1,000고지 9봉 중 가장 높은 고도를 자랑한다.

나도 정상석 인증을 한다. 가지산의 정상석은 2개이며, 나는 태극기 아래에서 다소곶이 그 자리를 지키고 있는 정상석을 더 사랑한다. 클래식함이 묻어나는 고즈넉함이 느껴진다고나 할까.

물론 다른 정상석도 인증한다. 정상석 두 곳 모두를 찍고싶어하는 나는 욕심쟁이다.

정상석 인증도 했으니, 이제 <가지산장>에서 허기진 배를 채울 차례다. 가지산을 여러번 와봤지만 가지산장은 처음이다. 이 곳이 라면 맛집이란 건 익히 정평이 나 있다.

가지산장

오늘은 몽땅 다 먹는다. 산장라면, 두부김치 그리고 막걸리까지.. 마이구미와 샌드위치로 아침을 때운 후 멋는 제대로된 식사다. 등산하면서 늘 초콜릿바, 마이구미, 삼각김밥이 주를 이루는데, 이런 제대로된 맛을 종주기간내 즐길 수 있다니, 영남알프스만의 또다른 장점이다. 가는 곳곳 산장이 있다. 가지산 <가지산장>, <가지산 매점> 천황산 <샘물상회>, 재약산 하산길의 <매점>까지..  음료수, 아이스크림, 맥주, 막걸리, 두부김치, 라면 등 많은 맛거리를 느낄 수 있다.

저 <가지산 막걸리 - 순희>는 처음 마셔봤는데, 탄산이 하나도 없고 부드러워 전혀 거부감이 없다. 파스퇴르로 만들었다는데 진짜 맛있었다. 저 두부김치도 일반 김치와 같이 나온 반찬이 너무 맛있어서 담번에 또 먹으러 가리라 다짐한다.

가지산 정상에서 <중봉> 방향으로 내려오는 길은 익히 조망이 죽여준다. 오늘은 날씨까지 플러스라 어떻게 찍어도 멋진 사진이다. 정상에서 내려가기 전 한 장 박아본다.

내려가는 길은 돌바닥이라 조심해야 한다. 특히 경사가 심해 이번 산행 처음으로 스틱을 꺼내들었다. 내려가는 길에 만난 중봉에는 싸온 도시락을 맛나게 먹는 귀욤둥이들이 한가득이다. 요즘 어린이도 등산이 대세인가 보다.

내려가다보면 <가지산 매점>을 만난다. 이 곳에서 <아이스크림> 푯말을 보며 환호성을 질렀다. 당연히 아이스크림 한입 물고 간다.

저 <깐도리> 아이스크림 딱 1종이지만, 팥 아이스크림이라 에너지가 금세 업된다. 추억의 아이스크림이라는데, 나는 오늘 초면이다. 근데 너 좀 맛있다 깐도리.. 담에 또 사먹으러 와야지!!

깐도리와 이별을 고하고, <능동산> 방향으로 향한다. 가는 길에 가지산 <입석봉>을 만난다. 입석봉은 이전 <입석대>를 초입으로 한 가지산 산행에서 이미 만난 적이 있다. 다만 오늘은 입석대가 아닌 <입석봉>만 지나치게 된다.

입석봉

입석봉을 지나 <영남알프스 환종주>의 초입, 능동산으로 가는 길에 <격산>을 경유한다. 가지산에서 능동산으로 가는 길은 처음이라 격산의 <떡봉>이 생소하다. 처음 뵙겠습니다.

격산 떡봉

격산을 지나 능동산을 가는 길은 평탄하다. 다만 그동안 걸은 거리가 길어 다리가 아파온다.

굽이굽이 가다보면, 익숙한 능동산 오름 계단길이 나온다. 그리고 이내 곧 <능동산> 정상에 도착한다.

근 6개월 만인가?! 만나서 반가워~ <능동산> 정상석 시멘트 부분에 개미가 득실거린다. 정상석 아래 구멍에 개미굴을 만들었나보다. 잠깐 목을 축이고 <능동2봉>을 향해 발걸음을 옮긴다.

능동산을 지나 이제 <능동2봉>으로 향한다. <능동2봉>은 지나치기 쉽다. 나도 지나쳤으니깐..

저 멀리 <재약산>이 보인다. <천황산>은 아마 우측에 가려 있겠지.

<천황산>에서 1박을 하기로 하고 부족한 물을 보충하러 <약수터>로 내려간다. 약수터에서 만난 선생님은 이미 2시 무렵 <재약산>으로 향하는 서울팀이 있어 그곳 데크는 자리가 없으며, <천황산>과 <천황재>에도 박배낭을 맨 일행이 4시 무렵 자리를 잡았다고 하시면서, 천황산 지나 300m 지점, 소나무 밑 자리를 추천해주셨다. 나중에 가서 알았지만 그 자리도 이미 만석이었다.

<천황산>까지 5.4km, <샘물상회>는 3.6km 남았다. 오늘 샘물상회는 이미 문을 닫았음이 분명하다. 해지기 전까지 <천황산>에 도착하는 게 목표다.

임도를 따라 가다보면 우측을 자세히 보아야 한다. <능동2봉> 들머리를 지나칠 수 있기 때문이다. 나도 지나치는 바람에 다시 돌아가서 <능동2봉> 들머리를 찾아 올라갔다. 이런 수고를 잘 한 만큼 <능동2봉> 정상은 값어치가 있다. 정상석 뒤에 나뭇가지 사이로 보이는 절묘하게 <가지산> 정상이 조망되기 때문이다.  꼭 보러가보길 권한다. 멋진 곳이다.

내려오는 길 저 멀리 <재약산>이 보인다. <천황산>은 여전히 가려있다.

<천황산> 케이블카 입구를 지난다. 케이블카 덕분에 <천황산>과 <재약산>을 방문하는 사람들이 늘었다. 특히 <천황산>이 6개월 전에 비해 참 많이 변했다는 걸 느꼈다. 황량했던 그 느낌이 사라지고 이제 갓 입학한 대학교 여대생의 풋풋함이 느껴진다.

<재약산> 우측편에 <천황산>이 보인다. 천황산이 이렇게나 멀리 있었었나, 7시가 다 되어 갈 무렵, 일몰을 30여 분 남겨두고 마음이 급해진다. 얼른 정상으로 올라가 황홀한 해질녘을 맞이하고 싶은데..

이제 겨우 <샘물상회>를 만났다. 시간이 늦은 지라 이미 문은 닫은 뒤였다. 6개월 전 여기서 먹은 두부김치와 막걸리의 맛이 기억난다.

샘물상회

<천황산> 들머리다. 벌써 개와 늑대의 시간이 시작됬다. 조망이 조금이라도 트이는 곳으로 올라가려고 무거운 발걸음을 옮겼다.

저 멀리 해가 지기 시작한다. 다리는 무겁고 해는 지고 미치겠다는 마음 뿐이다. 조금만 조금만 기다려주길 간절히 바라고 바랐다.

와 겨우 조망이 터지는 곳에 도착했다. 다행이 일몰을 조금이라도 볼 수 있게 되었다. 감사하고 또 감사하다. 1박 2일 태극종주의 유일한 일몰을 감상할 수 있게 되었다.

감격스런 <천황산> 일몰을 감상한 후, 정상으로 향했다. 이미 데크는 자리를 차지하고 있을 것이고, 평평한 곳에서 이 피곤함을 풀 나만의 자리가 있기를 바랐다.

<천황산> 정상석 인증을 마치고, 정상 부근 평평한 박지를 찾아 집을 지었다. 오늘 하루 26km를 14시간 걸으면서 힘도 들었지만 순간순간 아름다움을 품은 영남알프스 봉우리 덕택에 행복한 시간이었다. 얼굴과 온 몸이 땀으로 쩔고 표정에는 힘듦이 가득했지만 지금 생각해보면 정말 좋았다 저 순간이..

오늘은 이 곳에서 마무리 하고자 한다. 간단히 삼각김밥으로 허기를 채우고 피곤한 나머지 일찍 잠이 들었다.

2일차 산행기는 다음 게시글을 참고하시길 바라며, 오늘 1일차 태극종주 후기를 마친다.